재림교회에 대한 질문과 답변

재림교인들에게 묻는다

우리 목사님이 그러시는데 신약 성경에는 초기 성도들이 일요일(첫째 날)을 정기적으로 지켰다는 근거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일요일을 주일로 지킨 근거가 되지 않을까요?

일요일을 준수하는 사람들은 초대 교회가 일요일에도 모였다는 증거로 네 성경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요 20:19; 행 20:7; 고전 16:2; 계 1:10). 그러나 그 네 성경절은 그렇게 주장하는 학자들도 스스로 민망해할 정도로 전혀 첫째 날 준수의 증거가 되지 못합니다.

1. 요한복음 20:19의 모임은 물론 정기적인 일요일 모임이 아닙니다. 그날은 예수께서 부활하신 일요일 저녁이었는데, 그들은 유대인들이 두려워서 모였을 뿐 아직은 주님께서 부활하셨다는 것도 자세히 모를 때였습니다. 주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셨기 때문에 일요일 저녁에 모였을 뿐이지 월요일에 부활하셨다면 월요일에 모였을 것입니다.

2. 사도행전 20:7도 초대 교회 신자들이 안식 후 첫날 즉 일요일에 모였다는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안식 후 첫날이라고 기록된 그날 밤은 일요일 밤이 아니라 새번역 신약 성경이나 복음성경(Good News Bible)이 정확히 번역한 대로 안식일 밤입니다. 일요일 밤은 유대력에 의하면 이미 둘째 날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그날 밤 드로아에서의 다락방 집회는 정기 집회라기보다는 날이 새면 위험한 길을 떠나야 할 바울의 송별 집회였습니다. 초대 교회에서 떡은 성도들이 모이는 곳이면 날마다라도 떼었기 때문에 정기 집회의 증거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울은 날이 새어 일요일 새벽이 되면 먼 길을 떠나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첫째 날을 준수하는 것은 그의 계획에 없었습니다.

3. 고린도전서 16:2에서 첫날에 저축하라는 것은 연금을 계산하는 날의 편리성을 말하는 것이지 첫째 날에 모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금을 한데 모으라고 한 것이 아니라 “각 사람이 저축하여 두라”고 말씀한 것이 그것을 증거 합니다. 연금을 각 사람이 개인적으로 하라고 했습니다. 즉 단독으로 하는 행위에 대한 말씀이지 교회에 모여 단체로 헌금하는 것을 언급한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각 사람”을 향한 개인적 부탁이지 교회에 부탁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연보를 각 사람이 “저축하여 두라”고 했습니다. 매주 첫날에 교회에 가져와서 바치라는 말이 아니고 매주 첫날에 계산한 다음에 바울이 갈 때까지 개인적으로 보관해 두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이 성경절을 일요일 준수의 근거로 삼으려 하는 것은 너무나 근거가 빈약합니다. 이것은 극히 개인적인 부탁이요 각 사람이 갑자기 연금을 하지 않고 조직적으로 또 효과적으로 연금을 모아 놓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뿐입니다. 바울이 사람들에게 매주 첫날에 수입을 계산하라고 권하기 때문에 이 구절은 오히려 일요일에는 공중 모임이 없는 날이었다는 증거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4. 요한계시록 1:10의 “주의 날”이 일요일 준수의 증거가 될 수 있을까요? “주의 날”에 대한 성경의 유일한 단서는 마가복음 2:28에 나오는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라는 말씀 속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안식일이 “주의 날”이라는 명백한 말씀입니다.“주의 날”이 일요일이라는 어떤 성서적 근거도 없기 때문에 요한이 그렇게도 주저하지 않고 당당하게 언급한 “주의 날”은 일요일이 아니고 안식일 즉 오늘날의 토요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요한이 계시록을 썼던 AD 1세기 말에 첫째 날 즉 일요일을 “주의 날”이라고 불렀다는 어떤 기록도 없습니다. 그런 기록이 나오는 것은 2세기 후반에 와서였습니다. 그러므로 요한이 “성령에 감동하여…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은 날은 일요일이 아니라 오늘날의 토요일인 안식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