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교회에 대한 질문과 답변

재림교인들에게 묻는다

재림교회가 육체와 분리된 영혼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면 성경이 말하는 “영혼의 구원”(벧전 1:9)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성경에서 영혼이란 말은 육체와 분리된 어떤 영적인 혼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랜드 종합주석의 설명은 정확하다 하겠습니다.

여기서 “영혼의 구원”이란 말은 육의 구원을 무시한 영의 구원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히브리적 사고에서 영혼(프쉬케, ψυχή)은 “자아” 나 “인격”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혼의 구원”이란 전인격적인 구원 곧 영과 육이 연합된 참존재적 구원을 말한다(그랜드 종합 주석 16:352).

베드로전서 1장의 문맥에서 “영혼의 구원”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1:7)를 얻는 것을 뜻함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1:13)입니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우리가 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할 것을 생각하면 이것은 분명히 전인격적인 구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본문 중에서 영혼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1:9의 이해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2:11에서 베드로는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 하라”고 충고합니다. 여기서 영혼은 육체의 정욕과 반대의 개념 즉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고상한 전인적 삶을 의미합니다. 베드로전서 4:19의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 그 영혼을 미쁘신 조물주께” 부탁한다는 말씀도 죽은 다음의 혼을 부탁한다는 말이 아니라 전인격적인 구원을 부탁한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