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성명과 지침 기타 문서들

에이즈-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의 반응

서론
에이즈(후천성 면역 결핍증)는 매주 점점 더 중대하게 다가온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가족들을 위하여 염려한다. 우리는 다가올 수년 동안 백신이나 치료약이 가시화되지 않을 때를 우려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강해지기를 원하면서 우리 평생 재앙이 되고 있는 무언가에 직면하여 무력함을 느낀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교인들은 이러한 지구적 위기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 것인가? 우리 교회행정, 교육제도, 의료제도, 그리고 지역교회들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개인들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에이즈 유행병(/전염병)에 대한 그들의 반응에 따라(/의하여) 그들의 사명과 목적을 실증한다(demonstrate). 우리는 질문해야만 한다. “우리의 사명과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행위들에 반영된 그대로 하나님의 모습과 마음을 잘(/면밀하게: closely) 드러내고 있는가? 그리스도의 구속적인 사랑을 드러내기를 소망하는 우리는 에이즈 병을 가진 사람들을 향한 동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용납하고 사랑하며, 그들의 신체적, 영적 필요를 공급하며, 도덕(/윤리)의 문제와 질병을 분리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는 우리가 에이즈 병을 가진 사람들을 거부하는 사회를 보면서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에이즈 병의 위험에 대하여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전파되는지에 대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 우리는 예방에 대한 정보를 타인들과 공유하면서 또한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 정보를 사용하여야만 한다.

에이즈는 무엇인가?
에이즈는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라고 불리는 균에 의하여 발병되는 전염성 질병이다. 그 균은 혈액으로 들어가 인체의 면역체계의 중요한 부분을 무력하게 한다. 이것은 인체가 매우 다양한 감염이나 어떤 종류의 암 등에 대항하여 자신을 보호할 수 없는 상태가 되게 한다.
의학[계]는 에이즈와 싸우기 위하여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다. 어떤 의약품은 에이즈의 공격을 지연시키며 다른 약품은 에이즈를 가진 사람들이 획득한 일부 감염[균](infections)에 대한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나 현재까지 에이즈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법은 없으며 가까운 미래에 있을 것 같지 않다.

에이즈의 증상은 무엇인가?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직후에 자신의 상태가 좋다고 느끼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그 병을 전이시킬 수 있다. 흔히 사용되는 바이러스에 대한 혈액 검사는 초기 접촉 후 두 달에서 육 개월 동안, 드문 경우에는 십 이 개월 이상 음성으로 나타난다. 바이러스를 위한 혈액검사가 양성이 된 뒤에는 사람들은 대개 몇 년 간 증상 없이 그대로 지낸다. 이런 잠복기 동안에 그들은 계속해서 타인에게 그 바이러스를 전파한다. 에이즈는 대개 처음 질병을 얻은 5년에서 15년 내에 나타난다(develop). 1990년의 경우에서와 같이 HIV에 감염된 거의 모든 사람이 결국 증상이 발전되어 이 질병으로 죽게 될 것으로 보인다. 171
에이즈 관련 콤플렉스(ARC)라고 불리는 감염의 중간 단계에서는 식욕상실, 과도한 체중감소, 발열, 피부발진, 팽창된 림프 결절, 설사, 식은 땀, 피로감과 무기력증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감염된 사람은 에이즈와 연관된 뚜렷한 감염증세(infections)를 보이지 않고도 ARC 때문에 죽을 수 있다. 에이즈를 가진 사람들은 흔히 허약한 건강상태로 인하여 반복되는 발작을 경험하는데, 많은 경우 감염이 그 원인이다. 이것들은 폐렴, 구강이나 목구멍, 장의 심각한 감염, 설사, 체중 감소, 장시간의 발열, 그리고 예외적으로 암 등으로 특징지어진다(marked). 그 바이러스는 또한 신경계통을 공격하고 뇌를 손상시켜 기억력이나 [근육이나 기능의] 공동작용(共同作用)의 상실, 뿌리 깊은 허약(profound weakness), 성격 변화 등을 일으킨다.

에이즈의 세계적인 영향
에이즈는 거의 세계의 모든 나라들로부터 보고되어 왔다. 1980년대 동안 에이즈는 국제적인 유행병이 되었고 그 증상을 가진 사람들의 수는 매 18개월 내지 24개월마다 배가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에이즈를 20세기의 “역병(plague)”이라고 부르고 있다. 1990년에 7백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그 바이러스를 옮긴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말라리아나 주혈흡충병(schistosomiasis,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 주로 오염된 물의 사용으로 간이나 콩팥 등의 조직의 감염이나 점진적 괴사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역자 주), 홍역 같은 잘 알려진 질병이 에이즈 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거나 죽게 한다. 그렇지만 에이즈는 세계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공중 보건(public health)에 주요한 위협으로 남아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21세기가 시작할 즈음에는 전 세계에서 1억 이상의 사람들이 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의 전염병 전문가 B. 프랭크 폴크 박사에 의하면 어떤 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에 에이즈로 인하여 인구의 25퍼센트를 잃을 수 있다고 한다.

에이즈를 치료할 수 있는가?
지도부딘(AZT) 같은 약물은 에이즈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늦춘다. 많은 추가적인 약물들이 시험(/검사)의 여러 단계에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공개될 것이다. 더 나은 HIV 약물을 기다리는 한편 환자들은 그것들이 발전되어감에 따라 특수한 감염이나 암으로 치료를 받는다.
미국에서는 에이즈 환자의 치료에 해마다 평균 40-6,000불의 비용을 지출한다. 에이즈의 창궐은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의학시설의 수용능력에 부담을 주고 있다. 에이즈를 치료하는 비용은 심지어 가장 부유한 나라들에서도 의료체계를 압도할 만큼 위협이 되고 있다.

사람들이 도움을 얻는 방법
에이즈는 대부분 성적인 접촉을 통해서 전파된다. 감염된 남자나 여자는 에이즈 균을 성관계 상대에게로 옮긴다. 에이즈 균은 혈액 속에서 옮겨가기 때문에 IV 약물(IV drug) 사용자들이 바늘이나 주사기를 함께 사용할 때, 즉 감염된 혈액이나 혈액 제품의 수혈에 의해서, 또 부적절하게 살균된 피하 [주사]바늘에 의해 전이될 수 있다. 문신이나 귀 뚫기, 부족의 흉터를 베는 의식(cutting tribal scars), 또는 여하한의 목적으로 피부를 관통하는 일 등을 통하여 그 유기물을 운반할 수 있다. 어머니들은 그 균을 임신이나 분만, 드문 경우 수유를 통해서 아이에게 옮길 수 있다.
에이즈는 우연히 전파되지는 않는다. 에이즈는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과의 악수나 접촉, 포옹을 통해서나, 성적 접촉이나 혈액과의 접촉이 없는 한 단지 그들과 가까이 있다고 해서 전이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문의 손잡이를 만진다거나, 전화기를 사용하거나, 식당에서 외식하거나, 공공 수영장에서 수영하는 일, 공중화장실 변기를 사용하거나 세족예식 혹은 침례 등의 의식을 통하여 걸리지는 않는다. 에이즈 균이 눈물이나, 코의 분비물이나 침에서 매우 낮은 농도로 발견되기도 하지만 재채기나 기침 혹은 일상적 접촉으로 쉽게 전이 되지는 않는다. 모기에 물리거나 곤충에 쏘이거나 동물들과의 접촉으로 전이되지도 않는다. 헌혈 때문에 걸리는 것도 아니다.

에이즈와 전 세계적인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의 사업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거의 200여 국가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의] 사역으로 인하여 에이즈가 제기한 도전을 만나게 될 것이다. 모든 기관들과 지역 회중의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지도자들은 HIV 감염의 예방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종합적으로 그리고 동정심을 가지고 에이즈가 던진 도전에 맞서기 위해 힘쓴다. 대총회는 1987년에 에이즈 위원회를 구성했다. 그 위원회는 의료, 공중보건, 간호, 교회 행정, 소수의 권익, 윤리, 신학 및 교육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 만일 교회가 균형지고 종합적이며 시의 적절하게 에이즈에 접근하도록 하려 한다면, 그 위원회의 권고사항은 교회의 행정위원회와 직원회에 의하여 실행되어야 한다.

에이즈와 목회 사역
에이즈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일선]목사들과 기관목사들(chaplains)에게 도전을 준다. 그들의 회중 가운데에나 지역사회나 병원에 HIV 질병을 가진 사람들이 이미 있다. 그 숫자는 증가할 것이다. 그들은 악수나 침례를 베푸는 일 등을 포함한 일상적인 신체적 접촉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목사들은 병원이나 가정에서 에이즈 환자들을 계속하여 방문하여야 한다. HIV 감염 때문에 방문의 형태를 바꾸거나 어떤 식으로든 사역을 제한하지 않아야 한다.
에이즈의 위기는 [일선] 목사들과 기관목사들에게 에이즈, 성, 순결, 결혼의 아름다움, 인간상호간 관계에 대해서, 그리고 에이즈 예방을 위한 건강습관에 대하여 공적으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HIV의 전이를 예방하는 행동을 옹호하고 교육하는 일에 목사들과 기관목사들은 그들의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사역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동정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에이즈와 목회 봉사
에이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의 동정이나 증언을 양보하지 않아야 한다. HIV에 양성 반응을 나타낸 사람들과 그 질병으로 혹 아픈 사람들이 지역 회중 안에서 용납과 우정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 교회의 봉사에서 편안하여야 하고 교회의 모든 활동(침례, 세족 예식과 성만찬)에 참여하려 할 때 환영 받아야 한다. 지역 교회는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교인들은 지원단체에 가입하거나 [그런 계획을] 세우고 개인적으로 에이즈의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들과 그 가족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지원 임무를 맡아 할 수 있다.

에이즈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학교들
HIV에 감염된 아동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분과의 관계 속에 들어가도록 환영하신 것처럼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학교에서 환영 받아야 한다. 에이즈는 결핵 같은 전염성 질병을 타인에게 옮길(predisposes) 수 있다. 만일 이것들이 존재한다면 적절한 예방조치를 해야 할 필요가 생길 수 있으며 HIV에 양성 반응을 나타낸 학생들에 대한 기밀(confidentiality)이 지켜져야만 한다. 부모와 교사들은 에이즈의 성질과 그것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요구되는 단계에 대해 교육 받아야 한다. 교육 기관에 대한 지침과 에이즈 교육을 위하여 추천되는 교육과정은 대총회 교육부[에 의뢰하면] 이용할 수 있다.

에이즈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의료기관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병원들과 의원들은 에이즈 환자들이 동정적으로 양질의 간호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동시에 피고용인들의 안전을 위하여 에이즈 균에 여하한 부주의하게 노출되는 일을 최소화하도록 절차와 지침들이 이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바늘과 주사기들, 외과 장비는 적절하게 살균되어야만 한다. 혈액과 혈액 제품은 검사를 받고 가능한 한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한다. 의료기관에서의 에이즈 예방을 위한 지침은 대총회 건강절제부를 통하여 이용 가능하다.

에이즈와 국제적 일군들
자국 이외의 현장에 배치된 일꾼들은 그들이 봉사하는 나라에서의 의료 문제를 위해 특별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런 일꾼들은 에이즈에 관한 교육을 받고 있다. 교회는 여행자들이 경구용 대체품이 가용한 곳에서는 주사기 사용을 피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들은 주사가 필요한 경우, 살균한 일회용 바늘과 개인 용도를 위해 준비한 주사기를 지니도록 권고를 받으며 검사 받지 않은 혈액이나 혈액제품의 헌혈을 피하도록 권고를 받는다.

에이즈에 관한 마지막 언급 A Final Word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구성원들과 피고용인들은 예수 우리 구주께서 병자들과 사회에서 버림받은 사람들을 취급하신 것과 같이 에이즈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대하고 취급해야 할 그리스도인 의무를 갖는다. 비극적이게도 세계는 한 때 나병환자들에게 했던 것처럼(죄 많은 죽음의 운반자로서 추방되고 고립되어야 했다) 에이즈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대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 안에서 우리에 대한 그분의 반응을 보여 주셨다. 그분은 나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을 단지 만져 주어 치유하시고자 종종 여러 날을 굳이 걸으셨다. 종교적 자부심과 당시의 다른 죄들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그는 항상 사랑과 용납과 용서를 제공하셨다. 예수께서는 그의 구속적 사랑을 통하여 죄의 짐으로부터 생명과 자유를 제공하셨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그리스도의 사역에 참여하고자 힘쓴다. [재림]교회는 에이즈 병을 가진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을 취급할 때 반드시 사랑과 용납함으로 반응하여야 한다.

에이즈를 예방하는 방법
1. HIV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알려진 사람과의 일부일처 결혼관계 안에 성행위를 제한시키라. [부부 중의] 한 사람이 감염되고 성행위를 계속해야 한다면 콘돔 사용을 추천한다.
2. 주사기를 사용하려고 하면 오직 살균된 바늘이나 주사기를 사용하라.
3. 헌혈 전에 혈액을 검사하라.
4. 난절(亂切)(/방혈(防血), 문신, 포경수술에 사용되는 날카로운 도구들을 살균하라.
5. 임신 초기에 의사와 상담하라.
6. 다른 사람들에게 에이즈를 예방하는 방법을 교육하라.
7. 성적 난교와 살균되지 않은 바늘의 사용과 같은 고(高) 위험 행동을 피하라.

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연구 문서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대총회 에이즈 위원회에 의해 출판되었고, 1990년 인디애나 주의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대총회 회기에 보건절제부에 의하여 발표되었다.